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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실

ES, 레트로아크 그리고 코어 -#1

by 오징어땅콩2 2022.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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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 레트로아크 그리고 코어 대해서 알아 보자.

레트로아크만 보면 원도우 pc, 안드로이도, 리눅서에 따라 위치가 좀 애메한 점이 조금 있기는 하다.

그리고 앞으로 나오는 내용은 90%는 진실 10%는 거짓말이다.

그냥 비유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할 것이다.

꼭 진실을 알 필요는 없다.

아래 내용은 레트로파이, 애물렉, 바토세라, 리콜박스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부팅하면 제일 처음으로 접하는것은 ES화면이다.

ES는 게임기를 선정하고 게임을 고르는 역활을 한다.

버턴도 설정 할 수있기는 한데 100% 게임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게임기의 종류와 게임에 따라서 일부만 적용된다.

여기서 ES는 두개를 호출 할 수 있다.

어드마메와 레트로아크이다.

본인은 이것을 애물레이터라고 부른다.(공식적인 명칭은 아님)

이 애물레이터는 다시 코어를 호출하여 게임을 실행하게 된다.

쉽게 말해서 ES도 실행 파일, 어드마메와 레트로아크도 실행 파일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코어 실행파일을 호출하는것이다.(사실은 so. dll이다.)

어드마메는 에물레이터와 코어가 결합한 실행 파일이다.

레트로아크는 에물레이터만 있지 코어는 별개로 존재하는것이다.

레트로아크 + 마메 2003.

레트로아크 + 마메2010

레트로아크 + 마메2016

레트로아크 + 파이널번

레트로아크 + 드림케스트 등등,

어떻게 보면 어드마메는 PPSSPP와 같은 에물레이터와 코어가 같이 있는 형태와 가깝다.

레트로아크가 통합적으로 위단에서 관리하는 측면에서 어떻게 보면 쉽게 할 수가 있다.

레트로아크의 역활은 코어를 실행하기 위한 게임이름, 설정값등을 코어에 전달하는 역활을 하게 된다.

만약 설정값을 전달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 기본값으로 전달 하게 된다.

앞으로 더 이야기 할 것이 많기 때문에 2부에서 더 해야 할 듯 하다.

투비 컨티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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